언리얼 엔진

Unreal Engine - 오픈월드 개발 기술스택: World Partition과 PCG

로안님 2025. 5. 21. 21:49

🔎 개요

언리얼 엔진 5.5에서는 대규모 오픈월드 개발을 위한 강력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World Partition 시스템PCG(Procedural Content Generation)는 대규모 맵을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기술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각각의 기술 개념, 장점, 활용 방식에 대해 자세히 정리합니다.


🌍 World Partition (월드 파티션)

✅ 개념

World Partition은 기존의 World Composition 시스템을 대체하는 새로운 오픈월드 관리 시스템입니다. 전체 레벨을 자동으로 일정한 크기의 셀(cell) 단위로 나누는 그리드 기반 구조로 분할하며, 플레이어 위치와 시야에 따라 해당 셀만 스트리밍(로드)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주변 일정 반경의 셀만 활성화되며, 그 외 셀은 언로드 상태로 유지되어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왜 사용하는가?

문제점 (기존 방식) 해결 방법 (World Partition)

월드를 수동으로 Sub-Level로 분할해야 했음 자동 그리드 분할
복잡한 스트리밍 제어 거리 및 시야 기반 자동 스트리밍
협업의 어려움 (충돌 문제) One File Per Actor 지원으로 협업 효율 증가
경계 처리 어려움 Seamless한 스트리밍 가능

✅ 주요 기능

  • 자동 Level Streaming: 플레이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셀만 로드
  • HLOD + Nanite 연계 최적화: 멀리 있는 지형과 구조물은 자동으로 LOD 처리
  • Data Layer 지원: 다양한 월드 상태(낮/밤, 이벤트 등)를 레이어로 구분 가능
    • 예: 낮에는 열려 있는 시장 상점이 밤이 되면 닫히고,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새로운 구조물이 등장
  • Runtime Grid 조정 가능: 필요에 따라 그리드 크기를 커스터마이징 가능

🧠 개발 효율성 향상 요소

  • 월드 전역을 탐색하는 구조에서도 끊김 없는 Seamless 스트리밍 제공
  • 보이지 않는 지역은 비로드 처리로 성능 최적화
  • 대형 프로젝트에서 다수 개발자 협업을 고려한 파일 구조 지원

🧬 PCG (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 개념

PCG는 언리얼 5.2부터 정식 도입된 절차적 콘텐츠 생성 시스템으로, 알고리즘과 규칙 기반으로 지형 위에 오브젝트(풀, 나무, 적, 아이템 등)를 자동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외부 툴이나 Foliage, Procedural Foliage Volume 같은 제한적인 시스템을 통해 유사한 기능을 구현해야 했습니다.

✅ 왜 사용하는가?

반복작업 문제 PCG 해결 방법

대규모 월드에 수천 개 오브젝트 수동 배치 규칙 기반 자동 배치
반복 배치 시 패턴처럼 보이는 문제 랜덤성과 룰을 조합해 자연스러운 배치
지형 수정 시 콘텐츠 재배치 필요 규칙 유지로 자동 재배치 가능

✅ 핵심 요소

  • PCG Graph: 노드 기반 에디터로 룰 구성 (Blueprint와 유사한 워크플로우)
  • Input 지원: Landscape, Static Mesh, Spline 등의 위치 데이터 입력
  • 노드 활용: Scatter, Filter, Transform 등으로 유연한 콘텐츠 배치 가능
  • Instance 배치 최적화: Hierarchical Instanced Static Mesh(HISM) 사용
  • Blueprint Actor도 배치 가능: NPC, 아이템, 트리거 등 동적 요소도 포함 가능
    • 예: 특정 조건에서 출현하는 적 캠프를 PCG로 자동 배치하여, 동적으로 생성되는 인카운터나 이벤트 구현 가능

🧠 개발 효율성 향상 요소

  • 지형 수정 후에도 콘텐츠 자동 재배치로 반복 작업 제거
  • 랜덤 이벤트와 오브젝트 배치로 맵 다양성 강화
  • 반복 작업 최소화하면서도 일관된 아트 스타일 유지 가능

🔗 World Partition과 PCG의 시너지

기능 설명

World Partition 기반 스트리밍 거대한 오픈월드를 성능 손실 없이 구현
PCG로 콘텐츠 자동 배치 빠른 제작 속도와 자연스러운 배치 패턴 생성
공통된 Data Layer 활용 조건 기반 콘텐츠 스폰 (예: 특정 지역 밤에만 적 등장)
Nanite, HLOD, Instance 시스템 연계 수천 개 오브젝트도 퍼포먼스 최적화 유지

🎮 정리

시스템 설명 개발 시 장점

World Partition 자동 레벨 스트리밍 시스템 탐험 자유도 확보, 성능 최적화, 협업 효율성 향상
PCG 절차적 콘텐츠 생성 시스템 반복작업 제거, 콘텐츠 다양화, 디자인 일관성 유지

이러한 시스템들을 함께 사용하면 대규모 오픈월드를 보다 효율적이고, 시야에 따라 콘텐츠가 매끄럽게 전환되는 등 플레이 경험에 위화감이 없는 방식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개발 효율성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