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기초 개념 탐구
게임 개발자의 역할과 내가 관심 있는 직무
로안님
2024. 12. 11. 16:24
게임 개발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합니다.
각 분야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으며, 어떤 세부 작업이 이루어질까요?
아래 표를 통해 게임 개발 직무를 정리했습니다.
역할 분류 | 상세 직무 |
1. 게임 기획 | - 시스템 디자이너 (전투, 경제, 스킬 시스템 설계) |
- 스토리 작가 (세계관, 대사 작성) | |
- 데이터 분석가 (플레이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개선 방향 제안) | |
- 레벨 디자이너 (환경 설계, 레벨 난이도 조절) | |
2. 프로그래밍 | -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멀티플레이어 시스템, 서버 통신 설계) |
- 물리 프로그래머 (물리 엔진 최적화 및 동작 구현) | |
- AI 프로그래머 (적, NPC 등의 행동 로직 구현) | |
- 툴 개발자 (게임 개발에 필요한 내부 툴 제작) | |
3. 그래픽 디자인 | - 애니메이터 (캐릭터, 몬스터,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작업) |
- 모델러 (3D 캐릭터, 배경, 무기 등 제작) | |
- 엔지니어링 아티스트 (아트와 프로그래밍 간 기술적 최적화 작업) | |
- UI/UX 디자이너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경험 설계, 기획과의 협력 강조) | |
4. 레벨 디자인 | - 월드 빌더 (맵의 구조와 시각적 연출 설계) |
- 환경 아티스트 (자연 환경, 배경 등 시각적 디테일 구현) | |
5. 사운드 디자인 | - 사운드 엔지니어 (효과음, 배경음악 제작 및 구현) |
- 음성 연출 감독 (캐릭터 대사 녹음 및 편집) | |
6. QA (품질 보증) | - QA 테스터 (테스트 및 버그 리포팅) |
- 데이터 분석가 (테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성능 개선 제안) | |
7. 프로젝트 관리 | - 프로젝트 매니저 (팀 관리, 일정 조율, 리소스 분배) |
- 마케팅 디자이너 (게임 홍보 및 시장 분석) |
설명
각 역할은 기본적으로 6가지 큰 틀(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레벨 디자인, 사운드, QA)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게임 개발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더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해져서 세부 역할로 나뉘게 되었다.
예시:
- "네트워크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에서 출발했지만, 멀티플레이 시스템이 중요해지면서 독립적인 전문 분야로 발전.
- "시스템 디자이너"는 기획에서 파생된 역할로, 전투, 경제, 스킬 메커니즘 같은 게임의 핵심 구조를 설계하는 역할을 맡는다.
게임의 규모가 커질수록 각 세부 역할의 전문성이 요구되며, 이런 분화는 팀 내 효율성을 높이고 개발의 완성도를 향상시킨다.
관심 있는 직무와 이유
1. 레벨 디자이너
레벨 디자이너는 게임의 환경과 난이도를 설계하며, 플레이어에게 적절한 도전과 재미를 제공합니다.
난이도 조절은 플레이어의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설계하는 과정에 깊은 흥미를 느낍니다.
플레이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과 몰입도를 최대화할 수 있는 레벨 디자인을 구현하고 싶습니다.
2. AI 프로그래머
AI 프로그래머는 적과 NPC의 행동을 설계하며, 단순히 패턴을 반복하는 캐릭터가 아닌,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며 현실감과 도전을 제공하는 AI를 개발합니다.
특히, 인간과 구분하기 쉽지 않은 수준의 정교한 적과 NPC를 설계하여, 플레이어가 진짜 전투나 협력을 경험하는 듯한 몰입감을 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