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기초 개념 탐구
게임씬(Game Scene)의 개념 탐구
로안님
2024. 12. 11. 15:23
1. 게임씬의 정의 및 역할
- 게임씬(Game Scene)이란?
게임에서 특정 상황, 환경, 또는 레벨을 표현하는 하나의 단위.
예: 로비 화면, 특정 레벨(던전, 필드), 컷씬 등. - 게임씬의 역할:
- 게임의 시각적 환경을 구성(월드, 조명, 오브젝트 포함).
- 상호작용과 이벤트가 발생하는 공간 제공.
- 플레이어가 게임 내 목표를 달성하거나 스토리를 진행하는 무대.
2. Unreal Engine에서 사용하는 주요 게임씬 구성 요소
구성 요소역할 설명
월드(World) | - 게임씬의 전체 공간을 의미. 액터, 조명, 카메라 등 모든 요소가 배치됨. |
액터(Actor) | - 게임씬 내의 모든 객체를 의미. 캐릭터, 아이템, 환경 오브젝트 등. |
라이트(Light) | - 조명 효과를 담당. 씬의 분위기와 현실감을 더함. 예: 태양광, 점광, 조명 효과 등. |
카메라(Camera) | - 플레이어가 게임을 바라보는 시점을 담당. 1인칭, 3인칭, 시네마틱 컷씬 제작에 사용됨. |
블루프린트(Blueprint) | - 액터의 동작 및 게임 로직을 설정. 게임씬 내 이벤트와 상호작용을 처리. |
지형(Terrain) | - 월드의 지면과 환경을 구성. 언덕, 평지, 물 등 자연적 요소 포함. |
오디오(Audio) | - 게임씬 내 사운드를 추가. 환경 소리, 효과음, 배경음악 등을 설정. |
Unreal Engine에서의 게임씬 적용 예시
- PUBG
- 월드: 에란겔 맵 전체를 월드로 설정.
- 액터: 플레이어 캐릭터, 차량, 무기 등이 모두 액터로 구성.
- 라이트: 맵의 시간대에 따라 태양광과 그림자 효과 변화.
- 카메라: TPS(3인칭) 및 조준 시 FPS(1인칭) 전환.
- 로스트아크
- 월드: 특정 던전(예: 카오스 던전)이 하나의 월드로 설정.
- 액터: 몬스터, NPC, 플레이어 캐릭터 등이 주요 액터.
- 라이트: 던전의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조명.
- 카메라: 고정된 쿼터뷰 시점으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