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언리얼 엔진 개념

Unreal이란 무엇인가?

로안님 2021. 5. 13. 21:29
1.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요?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주요 구성 요소는 그래픽 렌더링, 물리 시뮬레이션, 오디오, AI, UI 개발, 스크립팅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엔진 위에서 게임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2. Unreal Engine의 주요 기능과 PUBG, 로스트아크를 통한 예시

1. 그래픽 렌더링

  • 설명: 언리얼 엔진은 사실적인 그래픽과 화려한 비주얼 효과를 구현하는 데 강점을 가짐.
  • PUBG 예시:
    • 광활한 맵 디자인: 에란겔, 미라마 등의 맵에서 보이는 자연환경과 거리의 디테일한 표현.
    • 날씨 효과: 안개, 비, 햇빛 반사 등 환경의 변화를 사실적으로 구현.
  • 로스트아크 예시:
    • 화려한 스킬 이펙트: 캐릭터의 스킬 발동 시 불꽃, 얼음, 번개 등의 시각적 효과가 몰입감을 높임.
    • 세밀한 환경 묘사: 바다, 설산, 사막 등 지역별로 각기 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사실적으로 표현.

2. 물리 엔진

  • 설명: 물리적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처리해 게임의 현실감을 높임.
  • PUBG 예시:
    • 차량 충돌: 차량이 장애물과 충돌할 때의 반응과 굴러떨어지는 움직임이 현실적.
    • 폭발 효과: 수류탄 폭발 시 주변 오브젝트와 캐릭터가 튕겨 나가는 물리적 반응.
  • 로스트아크 예시:
    • 몬스터와의 상호작용: 스킬 사용 시 몬스터가 밀리거나 쓰러지는 반응.
    • 던전 오브젝트 파괴: 상자를 부수거나 벽을 무너뜨리는 물리적 상호작용이 게임에 몰입감을 더함.

3. 비주얼 스크립팅 (Blueprints)

  • 설명: 코딩 없이 노드 기반으로 게임 로직을 시각적으로 구현 가능.
  • PUBG 예시:
    • UI 시스템: 게임 중 플레이어의 남은 탄약 수, 체력 바 등을 표시하는 UI 기능.
    • 아이템 루팅: 바닥에 있는 아이템을 줍는 시스템이 시각적 스크립팅으로 간단히 구현.
  • 로스트아크 예시:
    • 퀘스트 트리거: 특정 지역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이벤트가 진행되거나 적이 등장하는 시스템.
    • 스킬 연출: 특정 입력에 따라 연계 스킬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로직 설계.

4. AI 및 네비게이션

  • 설명: NPC나 적 캐릭터의 행동을 제어하고 이동 경로를 설정.
  • PUBG 예시:
    • 봇의 행동: 초보 서버에서 등장하는 봇이 플레이어를 추적하거나 방어적인 움직임을 보임.
    • 적 탐지 및 공격: AI가 특정 범위 안에 있는 적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공격.
  • 로스트아크 예시:
    • 보스 몬스터 패턴: 레이드 보스가 다양한 공격 패턴과 이동 경로를 AI로 제어.
    • 적 추적: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따라가며 공격하는 동작을 자연스럽게 수행.

5. 멀티플레이어 지원

  • 설명: 대규모 플레이어 동기화와 실시간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
  • PUBG 예시:
    • 100인 배틀로얄: 서버와 연결된 모든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행동이 실시간으로 동기화됨.
    • 팀 플레이: 팀원 간 음성 채팅과 행동 협력이 원활히 이루어짐.
  • 로스트아크 예시:
    • 대규모 레이드: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해 보스와 싸우는 실시간 협동 플레이.
    • PVP 전투: 플레이어 간의 빠른 실시간 반응과 이동이 원활히 처리.

3. Unreal Engine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최고 수준의 그래픽 엔진이 무거워 고사양 PC가 필요함
강력한 비주얼 스크립팅 (Blueprints) 학습 곡선이 높아 초보자는 익히기 어려움
멀티플랫폼 지원 모바일 최적화에서 Unity에 비해 약점
커뮤니티와 풍부한 리소스 제공 대규모 프로젝트는 파일 크기 관리가 복잡
무료 사용 (매출 $100만 이하 로열티 면제) 매출 $100만 이상일 경우 5% 로열티 발생